놀라운 AI 패션 위크와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패션디자인의 미래
AI는 구찌 몽클레어가 도입하기 시작하는 등 테크놀로지와 패션 세계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주제다.한편 SNS에서는 AI가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는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들리는데 과연 그 행방은 어떨까.기대와 의문이 혼재하는 가운데 사상 첫 AI 패션위크(이하:AIFW)가 NY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월 20일(목)에는 미디어와 VIP를 위한 오프닝 이벤트가 열렸고, 21일(금)에는 대중에게 공개되었다.전 세계 신진 AI 디자이너가 모인 AIFW를 리포트한다. AIFW는, NY 패션 위크의 스테디셀러 회장이기도 한 스프링·스튜디오에서 개최.24대의 스크린이 설치됐고 350여 개 응모 중 선정된 약 50개 신진 AI 디자이너 컬렉션이 전시되었습니다. 이들 모두는 미드져니(Midjourney)나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과 같은 텍스트에서 이미지를 작성하는 AI 소프트웨어로 생성돼 약 15개 룩이 자동으로 바뀌면서 비춰졌다. AIFW의 발기인은 AI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메종 메타(Maison Meta)의 창립자인 시릴 포와레(Cyril Foiret). 전직 스타일리스트로 오랜 세월 패션업계에 몸담아온 그는 AI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2023년 2월 몽클레어 지니어스의 캠페인 비주얼을 AI로 생성해 화제를 모았습니다.포와레는 AIFW의 목적에 대해 "LVMH 프라이즈처럼 재능 있는 신성 패션 디자이너를 발굴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패션위크라는 명칭이지만 실제로는 모든 사람에게 열린 경쟁.뉴욕에서 이스라엘까지 전 세계에서 AI 디자이너가 참가하고 일본에서도 4명이 엔트리.패션업계 경험자도 있고 54세 현역 변호사 등 참가자들의 배경은 정말 다양합니다. 게스트는 AIFW 공식 사이트에 접속해 가장 마음에 드는 컬렉션에 투표.이후 선발된 톱10 파이널리스트는 오쇼 메이크업 아티스트 팻 맥글래스, 아디다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담당 부사장 에리카 와이크스=스니드 등 업계 전문가 심사를 거쳐 2023년 5월 22일(월) 3명의 수상자가 선정된다.이들의 컬렉션은 실제 의복으로 생산된 뒤 패션 소매업체 Revolve Group에 의해 판매되는 구조.AI는 실제 옷 만들기에 고도의 기술이 필요해도 머릿속 이미지를 쉽게 이미지에 떨어뜨리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이번 AIFW에서 'OPE'는 쉬폰과 망사 등 흐르는 소재를 사용해 치밀한 러플과 플리츠 사용이 특징인 유현적 컬렉션을 선보였으며, 'GABY ROSES'는 구축적인 실루엣에 비쥬와 퍼를 다루며 휴먼 터치를 강조했습니다. 이처럼 많은 컬렉션이 아무리 테크놀로지가 진화해도 인간의 창조성을 대체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것이었다.현실의 의복으로 만들어지는 것을 전제로 한다는 점도 있어 크래프츠맨십에 경의를 표한 디자인에 무게가 실립니다.한편 런웨이는 프론트로우가 설치된 기존 캣워크도 있고 사막이나 열대우림 등 판타지 공간도 있다.게다가 스트리트 스냅부터 프론트로우, 백스테이지까지 100% 가상으로 만들어져 다양한 측면에서 독자적인 세계관이 구축돼 있는 것은 더욱 흥미로웠다.잠재적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라는 점은 이해했지만 우려점도 보였다.AI에는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미지에 빠뜨릴 수 있다는 이점이 있지만 백인이고 날씬한 모델에 치우친 컬렉션도 적지 않았습니다.이날 스프링스튜디오 밖에는 "늦기 전에 AI&패션의 인종 편견을 막으라"며 다양성 결여를 비난하는 간판을 내건 아시아 남성의 모습이 있었습니다. 또 모든 이미지가 정지화면이었기 때문에 아쉬움을 느끼고 동영상이라면 옷의 입체감이나 소재감이 더 전달됐을 것이라는 게 솔직한 소감이지만 포레에 따르면 앞으로는 동영상으로 옮겨갈 것이라고 합니다. 더 나아가 유럽 아시아 중동 등 다른 나라에서도 경쟁을 시작해 전 세계에서 더 큰 이벤트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AIFW의 향후 계획을 밝혔습니다. AI 디자이너는 미래 패션 커리어의 가능성이 넓어질 것으로 기대할 수 있으며 AIFW도 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존 패션 장면에서는 어떤 확산이 예상될까? 디자이너들에게 AI에서 나올 아이디어가 기대됩니다.예전에는 그림 그리는 법이나 3D 소프트웨어 사용법이 필요했지만 AI 도구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면 더 쉽고 멋진 컬렉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또, 아카이브의 이미지를 모두 도입해 새로운 디자인을 생성하는 것도 가능.모든 브랜드가 지금까지의 방식을 지키면서 워크플로우의 일부로 AI를 도입할 것입니다." 포어레가 이렇게 말했듯 현 단계에서 AI가 인간의 모든 일을 대체하지는 않을 것이며 인간의 창의성은 계속 필요할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패션 정식 교육을 받지 않더라도 새로운 비전을 가진 사람이 빅메종의 지휘를 맡는 경우가 늘고 있지만 AI는 이들의 창의성을 지원하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활용 영역은 디자인 관련에 그치지 않고 에디토리얼 브랜드 스토리 제작도 고려할 수 있다.포토그래퍼, 모델, 스타일리스트, 헤어&메이크업 아티스트, 스튜디오를 부킹할 필요 없이 통상 수개월이 걸리는 코디네이션이 몇 주 만에 완성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열면 온 세상의 그림이 될 만한 인물이나 풍경에는 부족함이 없고 결점 없는 아름다운 사진에 감동합니다. 다만 많은 사람의 아이디어가 융합되거나 체험이 묻어나는 한 장의 사진이나 옷은 달리 대체할 수 없는 가치가 있다는 것도 잊고 싶지 않습니다.AI와 어떻게 사귈지 센스나 삶의 방식이 묻힐 것 같습니다.